역행자에서 4가지 그룹을 나누어 경제적 자유의 길로 나아가보자
1. 직장인 그룹
1) 대기업 직원(취업 > 대기업 > 투자 > 사업)
대기업 직원의 경우 좋은 교육과 높은 임금이라는 2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좋은 교육이란 대학교의 전공 같은 교육이 아닌 기획력, 보고서 작성, 분석 능력 등을 보다 체계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합니다. 어찌 보면 당연하게 들릴 수 있지만, 높은 임금은 투자를 위한 종잣돈을 빠르게 모을 수 있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에 대기업을 다니며 종잣돈을 모으고 그 돈을 투자해 돈을 불려 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얻은 능력들을 바탕으로 사업을 진행하거나, 투자만을 통해서 경제적 자유를 도달하는 것입니다.
2) 중소기업 직원 (취업 > 중소기업 > 임원 > 사업 > 투자)
중소기업이라고 해서 대기업에 비해 무조건적으로 안 좋은 것은 아닙니다. 당연히 단점들도 있지만, 단점에 집중하기보다는 장점에 집중하고 장점을 최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중소기업의 장점으로는 보다 자율적인 시스템과 대기업에 비해 빠르게 다른 길에 뛰어들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중소기업에서는 대기업에 비해 비교적 빠른 승진이나 원하는 업무를 제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업무와 관련된 기획서를 작성하고 적극적을 제시함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관리직의 임무를 맡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임원직(관리직)을 통해 사람들을 관리하는 방법을 늘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것을 덕욱 추천합니다. 물론 대기업의 루트와 동일하게 갈 수도 있으나, 저는 이러한 방법은 중소기업의 장점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공무원 (취업 > 공무원 > 공부 > 사업 or 투자)
책에 나와있지는 않지만 공무원에 경우에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자유룰 이루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일단 공무원의 장점으로는 많은 자유시간과 업무가 비교적 힘들지 않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을 이용해 새로운 부분들을 공부하는 시간을 더욱 많이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렇게 투자를 원한다면 투자에 대해서 먼저 공부하고, 사업을 원한다면 사업에 대해서 공부하여 원하는 길을 선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공무원을 하며 현재에 만족하기보다는 적극적인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전문직 그룹(전문직 > 고임금 > 창업(사업) > 투자)
의사, 변화사, 디자이너 등 자신의 특화된 기술을 갖고 있는 사람을 전문직 그룹이라고 합니다. 자신이 특정 분야의 전문지식이 있다면, 정말 큰 이득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강화시키고 약간의 마케팅 기술만 배운다면 충분히 빠른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전문 기술은 변호사, 의사 같은 정말 어려운 분야만을 얘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책에서는 휴대폰 판매를 몇 년간 한 기술 또한 전문 기술이라고 얘기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과 마케팅을 접목시켜 월 4,000만 원의 수입이 생긴 사례를 얘기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자신의 전문성만을 사용하는 데 집착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지식을 배움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3. 사업자 그룹
자영업자, 무자본 창업자, 유자본 창업자, 등 자신의 사업체를 가진 사람들을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업체란 큰 회사의 오너 같은 일뿐만 아니라, 동네의 카페, 홈페이지 제작 같은 일들 전부를 사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사업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자본에 따라 무자본 창업과 유자본 창업으로 나뉩니다.
1) 무자본 창업
간단하게 무자본 창업의 장점마나 알고 가자면 온라인으로 진행하기에 확장성이 좋다는 것 초보가 왕초보를 도와주는 방식으로도 일이 가능하여 전문성이 덜 필요하다는 것이 있습니다.
2) 유자본 창업
유자본 창업은 무자본 창업에 비해 성공하기 쉽습니다. 무자본 창업은 보통 인터넷을 통해 진행하기에 경쟁상대가 매우 많지만, 유자본 창업의 경우 해당 동네에서 경쟁하기에 비교적 쉬운 것입니다. 하지만 확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벌 수 있는 수입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해서 한 지점의 안정화가 되면, 여러 지점을 열어 규모의 경제를 하는 것이 수입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무스펙 그룹(무스펙 > 행동 > 공부 > 사업 > 투자)
무스펙 그룹으로는 일용직 노동자, 취준생, 백수 등 일을 하지 않거나 성장하지 못하는 일을 하고 있는 그룹입니다. 무스펙 그룹은 일단 무엇이든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상황에 있든 '내가 이런 일이나 하려고 고생한 줄 알아?' 같은 생각을 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일을 하면서 공부도 반드시 병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슨 일을 하더라도 자신의 공부를 접목시켜야 합니다.
댓글